본문 바로가기

일상

취업준비 후기 - 국민은행 신입행원(데이터)

결과: 1차면접 합격 후 포기

1차면접 합격 후 2차면접을 앞둔 상황에서 다른 곳 최종합격으로 포기했습니다.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류 제출

이미 개인 경험정리가 되어있어서, 그리고 완성한 다른 자소서가 있어서 국민은행 자소서 문항에 따른 경험을 잘 정리해서 적었습니다. 더해서 국민은행의 비전과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잘 결합시켜 자소서에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쩜님 경험정리 영상

 

2. AI 인적성

개발 관련 직군은 볼 일이 없을 것 같았던 AI 인적성이었습니다... 주위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신역검인가? 하는 걸 봤습니다. 인터뷰 느낌의 질문 하나를 버튼 잘못 눌러서 90초 답변을 20초 대답하고 끊어져서 별 기대 안 했는데.... 붙었습니다. 게임도 잘 풀었다고는 생각 안 했는데 되네요... 

 

3. 코딩 테스트

다른 개발 관련 직군은 알고리즘 3문제 + SQL 1문제였던 것 같은데, 데이터 직군은 알고리즘 2문제 + SQL 2문제가 나왔습니다. SQL을 아예 몰랐던지라... 알고리즘 2문제 제출했는데 2솔로 합격한 것 같습니다. 어디선가 금융권 코테는 비교적 쉽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SQL은 엄청 어려웠다고 들었고, 알고리즘도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알고리즘 2번 문제가 이번 시즌 코테 보면서 가장 재미있게 풀었던 문제였습니다. 둘 다 대충 완탐 느낌으로 풀었던 것 같네요. SQL 안 풀어서 떨어지는 건 아닌가 싶었는데 종류 상관없이 2솔로 끊은 것 같습니다.

 

4. 1차 면접(+과제)

1차 면접은 전원 천안 연수원에서 진행한 것 같습니다. 이에 앞서 데이터 직군은 약 1주일 가량 사전 과제를 주고 과제 풀이에 대한 ppt를 제출, 이를 1차 면접에서 발표 후 질의응답 및 자소서 기반 면접 형태로 진행했습니다. 사전과제는 제공한 데이터 이용 분석 또는 모델링 과제였고, 5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수행 후 ppt를 만들어 제출하면 됩니다. 

 

면접 당일 천안아산역, 천안역 등을 지나는 셔틀버스가 제공되고, 연수원 도착부터 나올 때까지 약 2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다대일 면접이었고, 같은 시간대에 배정되어 같은 버스로 연수원에 도착한 사람들이 면접 보고 다 같이 나오게 됩니다.

 

면접을 정말 못 본 것 같았지만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제가 연구한, 그리고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이 은행에 필요한가"를 면접관님들에게 납득시키지 못 했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전에 은행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 일이 은행에 필요한 이유, 이걸 이용해서 은행에서 어떤 식으로 서비스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잘 대답한 것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뭐... 이건 꼭 국민은행 면접이 아니더라도 어느 면접을 가던 준비해야 하는 내용인 것 같아요. 사전과제 관련해서도 좀 더 깊은 고민을 했다면 면접을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뒤늦게 듭니다.

 

 

국민은행 데이터 직군 면접 후기가 많지 않았는데, 이런 후기가 다음에 같은 직군으로 지원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들어가지 말아야 하는데 들어갔다거나... 하는 내용은 없겠죠?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준비 후기 - 2022 카카오 채용연계형 겨울 Tech 인턴십  (0) 2022.12.20
취업 후기 - 2022 하반기 삼성리서치 + @  (34) 2022.12.18
[22.12.13] 일상  (0) 2022.12.13
[21.05.10] 일상  (0) 2021.05.10
[21.05.02] 일상  (0) 2021.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