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삼성그룹 취준(SW직군) 몇 가지 집단지성(?) Q&A

어김없이 돌아온 신입공채 시즌, 여러군데 취준 관련 단톡방에 있으면서 매 시즌마다 질문 나오는 것들을 모아볼까 합니다. 내가 했던 고민들은 거의 90% 이상 확률로 누군가 고민했던 것들이기 때문에 삼성커리어스 내 자주 묻는 질문을 먼저 확인하고, 없으면 구글링 또는 물어봅시다. 틀린 내용 있으면, 또는 이 질문 들어가면 좋겠다 하는 것 있으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삼성의 경우 공채 시즌 되면 온/오프라인으로 채용 상담회를 진행합니다. 삼성그룹 신입공채에 관심이 있다면 꼭 참가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업부도 있는 것 같은데, 이번 시즌(24-상)에는 유튜브에 JD 읽어주는 영상도 있더라구요. 여기저기 좋은 정보들 많이 있으니 많이 검색해봅시다.

 

- 관련 오픈카톡방

  - 삼성그룹 SW, IT 취업준비방

  - SW 개발자 취업&이직 정보공유방

  - 개발직군 취업방

 

직무적성검사(코테)는 이 쪽을 참고하세요.

 

회사에서 오피셜로 공개하는 자료가 아니면 모두 경험적으로, 집단지성으로 예측하는 정보입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것들도 모두 같은 맥락입니다. 이전엔 이랬지만 다음엔 바뀔 수도 있으니, 이 글에 있는 내용이 절대 100% 사실이라고 확신하지 마시고, 정확한 정보는 꼭 지원하려는 쪽에 물어봅시다. 

 

"특히, 급하고 애매할 땐 채용팀 전화가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Q: 궁금한 거 전화하면 불이익이 있지는 않을까요?

A: 있으면 제가 떨어졌을 것 같습니다. 없습니다.

 

Q: 영어 성적이 커트는 넘는데 살짝 아쉽습니다. 더 높여야 할까요?

A: IL 받으신 분께 질문이 들어온 경우가 있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그게 크리티컬하게 영향을 주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고, 영어 성적 다시 딸 시간에 자소서 한 번 더 보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Q: IL보다는 더 높은 성적이 붙을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A: 모르겠습니다. 주위에 IL~IH까지 다양하게 계십니다.

 

Q: 코테 커트 얼마에요?

A: 보통 1솔인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주어진 TC 다 통과한 거 말고 히든 TC까지 모두 통과한 1솔입니다.

 

Q: 성적 입력해야 하는데 이거 넣어도 되나요? 전공명은 뭔가요?

A: 자주 묻는 질문을 참고합시다. 전공명은 이걸로 내가 어떤 전공 학점을 채웠는지 생각하면 되고, 과목유형은 전공인지 교양인지 등등 적으면 됩니다. 가령 물리학과 학사인데 학부때 들은 교양과목은 물리과 전공 과정을 위해 들었으니 물리학 적으면 될겁니다.

 

Q: XX사업부가 더 빡센가요? YY사업부 몇 명 뽑나요? 이번에 총 몇 명 뽑나요? 경쟁률은 어떤가요? 이 부서 TO 있나요?

A: 아는 사람은 이야기 못하고 대부분은 모르는 정보입니다. 궁금한 건 이해가 가지만 어디서도 답변받을 수 없습니다.

 

Q: (특정 시점에서)지원서 조회가 안됩니다ㅠㅠ 전형 끝날때까지 못 보나요?

A: 특정 시점부터? 코테 결과 나올때까지? 사이트에서 조회가 불가능하고, 이후 면접 단계에서 조회가 가능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꼭 로컬이나 여러 취업 관련 사이트 등을 통해 내 자소서 저장해둡시다. 전 자소X닷컴 애용했습니다.

 

Q: 지난번에 썼던 서류 그대로 내도 될까요?
A: 개인의 자유입니다. 그대로 내서 붙은 사람도 떨어진 사람도 봤던 것 같아요. 6개월 사이에 뭔가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무언가가 업데이트 되었다면 추가하시면 좋겠죠?

 

Q: (석사)전공기술서는 뭐에요? 어떻게 작성해야 해요?

*제가 취준생 시절 학교 채용상담회에서 답변받은 내용 기반 및 개인적인 경험으로 작성합니다.

  - 목적: 내가 연구했던 것, 자신 있는 분야와 관련하여 내 경험들에 대한 발표

  - 시간: 대충 5-7분 정도 발표할 시간 제공(변동 가능)

  - 용도: 직무면접 시 학사는 문제풀이, 석사는 전공기술서 발표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 이 때 사용

저나 제가 봤던 사람들이 어떻게 만들었는지는 제 취업 후기에서 간단하게 소개했었네요.

 

Q: XX직군 코테 보나요? GSAT인가요?

SW직군이라고 되어있으면 코테일겁니다. 정확한 건 본인이 지원하려는 계열사 JD의 하단 "채용절차"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내가 선택한 직군이 직무적성검사에서 "AA직군: SW역량테스트"라고 되어있으면 코테입니다. 그래서 어떤 계열사는 하는 일은 SW직군 같은데 GSAT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Q: A사업부와 B사업부 중 고민입니다. 어디 써야할까요?

A: 본인 여태 만들어오신 경험이 어디에 맞는지 고민하셔서 쓰고 싶은 곳 쓰세요. '어디가 더 인기가 많지 않을까, 어디는 학사로 가기 힘들지 않을까, 어디가 경쟁률 더 쎄지 않을까' 등등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없는 것들까지 고려해서 지원했다가 떨어지고나서 '그 때 거기 써볼걸...' 하고 후회하는 것보단, 쓰고 싶은 곳 쓰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Q. 서류 제출 완료했습니다. 뭐 해야 좋을까요?

A. 나는 서류 붙는 사람이다 생각하고 코테 준비하시면 됩니다.

 

Q. 코테 치고 왔습니다. 뭐 하면 되나요?

A. 현장에서 1제출 이상 하셨으면(주어진 sample test case 모두 정답) 면접 준비 하세요. 설령 코테 탈락하더라도 다른 회사 면접볼 때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와구치코 개인적인 후기  (0) 2024.04.28
모발이식 대충 5일차 후기  (0) 2024.03.03
2023 간단 회고  (0) 2024.01.07
스페인 숙소 후기  (1) 2023.12.02
[23.11.29] 일상  (0) 2023.11.29